본문 바로가기
지식과 정보

악성앱 탐지, 삭제 어플 '시티즌코난'

by 구름을이은 2022. 2. 11.
반응형

최근 보이스피싱의 사기기술이 날로 발전되다 보니 예전엔 '저런 장난 사기를 당하는 게 잘못 아닌가'하였지만 나도 모르게 피싱에 노출되고 있단 걱정이 들 때도 있다. 거기에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다운로드하는 세상이 되었다 보니 이 앱이 악성 앱으로 보이스피싱에 악용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드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어플을 추천한다.

 

악성 앱 탐지기, '시티즌 코난'

시티즌 코난은 한국형 자연어 분석 기반 전화금융 사기 탐지기로 일선 경찰관들의 요청으로 만들어진 어플이다. 스마트폰의 설치만으로도 보이스피싱에 악용되는 앱을 순간 탐지하는 어플이다. 예전 피싱 아이즈 폴리스와 같은 앱이라고 보면 된다.

 각종 보이스피싱에 악용되는 전화 가로채기 어플, 금융기관 사칭 앱, 경찰, 검찰 등의 공공기관 사칭어플, 택배,쇼핑 어플 사칭앱, 몸캠 악성 앱 등을 실시간으로 탐지한다. 또한 설치된 악성앱 외에 미설치된 악성파일(. apk/. zip)의 탐지 및 삭제도 가능하다.

 시티즌 코난 어플은 경찰대학교 치안정책연구소와 (주)인피니 그루에서 개발하고 공동 운영하는 어플이다.

 

'시티즌 코난' 설치 및 이용방법

시티즌 코난의 설치 및 이용방법은 매우 쉽다. 플레이스토어에서 시티즌코난 검색 후 설치를 시작하면 된다.

그 후 어플에 대한 모든 파일에 접근을 허용을 하여 어플을 실행하고 정보성 필수 동의를 진행하면 내가 할 일은 끝난다.

악성 앱을 바로 검사 중이며 악성 앱이 없다면 1분 이내로 검사가 종료된다.

검사가 종료됨과 동시에 설정한 지역에 전화사기범죄가 급증할 때 안내 메시지를 보낸다는 창이 나오는데 이건 본인의 자유일 것 같다.

의심되는 악성 앱이 없다는 메시지를 보고 안도의 한숨을 쉬어본다. 또한 어플에 피싱 아이즈 어플을 따로 설치가 가능하게끔 버튼이 있는데 이 어플은 갤럭시 스토어에서만 다운로드가 가능한 것 같다. 시티즌코난 앱이 있으니 더 설치할 필요는 없을 듯하다.

만약 이렇게 탐지된 악성 앱이 있다면 삭제 버튼을 눌러 즉시 삭제도 가능하다. 간단한 기능의 어플인 시티즌 코난. 의심스러운 어플을 검사하거나 사전에 차단할 수 있어 유용한 어플인 것 같다.

728x90
반응형

댓글0